김광수 교육감, 22일 교육행정 질문서…지자체 산하 연구 기관 등 연계 견해
도내 대학연구기관 등 부족 입시 불리 지적…도서관 확충 등 대책 마련 필요

고교학점제가 제주지역 학생들의 대학 입시 등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지방자치단체 산하 기관 등과 협력을 통한 제도 안착 주문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구체적인 협력 방안이 제시될지는 의문이다.

22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11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에서 강동우 의원(교육의원, 제주시 동부)은 "제주는 타시도와 비교해 대학과 연구소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소수 수강 과목 등의 강사 초빙 기회가 없는 등 교육 여건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며 "제도 안착 등을 위해서는 도정의 협력을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초등교육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해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대전시교육청과 울산광역시교육청 등 일부 지역에서는 '고교학점제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제주에서의 고교학점제지원센터 설립은 요원한 상황이다.

이처럼 교육 여건 등이 부족한 제주에서 고교학점지원센터마저 설립되지 않으면서 제도 안착 등에 난관이 예상되고 있다.

강 의원은 "재정적인 이유 등으로 고교학점제지원센터 설립 등이 당장에 어렵다면 도정과의 협력을 통해 이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도정의 행정적 지원을 끌어낼 필요가 있다"며 "제주도청 산하 기관 등을 보면 연구소와 사업소 등이 많다. 이곳 전문 인력풀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대학과 연계한 현행 공동교육과정에 버금가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김 교육감은 "좋은 방안"이라며 "관련 내용을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또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학교 도서관 확충 등 그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고교학점제 시행시 팀 작업을 비롯해 공강이 발생함에 따른 학습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강 의원은 "이와 관련한 예산 배정 등에 신경 써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해당 사안도 상당히 고민스러운 부분"이라며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