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예산 심사서 타당성 재검토 주문…향후 증축 어려워 활용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대상지로 부적합…"당초 매입 목적과 달라 혼동"

제주도교육청이 사무·주차공간 부족 문제 해결과 김광수 교육감 공약 이행 등을 위해 추진하는 건물(부지) 매입 계획에 난항이 예상된다. 건물 매입 타당성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문이 제주도의회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제주도의회는 28일 제411회 제2차 정례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김창식) 제3차 회의를 열고 2023년도 제주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과 제주도교육청기금운용계획안 등을 심사했다.

이날은 제주도교육청이 최근 제주시 일원 한 건물(건물 부지 등 포함 880평 규모)을 매입해 특수교육지원센터 등을 포함한 '제주도교육청 종합교육지원센터(가칭)'로 활용하기로 한 결정이 쟁점으로 부각됐다.

해당 건물은 용적률과 건폐율 등을 따져봤을 때 향후 증축이 불가해 활용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별도 시설로 관리가 필요한 특수교육지원센터 대상지로 부적합하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고의숙 제주도의회 의원(교육의원, 제주시 중부)은 "당초 건물 매입 목적은 제주도교육청의 포화상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며 "그런데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함께 운영하기로 계획하면서 그 목적이 혼동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건물에는 특수 학생을 위한 승강기 등 편의 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다.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 수요자가 편하게 찾아올 수 있는 곳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투자심사위원회에서도 해당 사안의 재검토를 명백히 밝히고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제주도교육청은 지난해 본관과 별관 등의 증축을 계획했지만, 관련 안건은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부결된 바 있다. 당시 교육위원회는 청사를 증축하는 것 대신 청사 외 건물 임차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홍진혁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