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정 남원읍사무소 주무관

달콤한 주말을 맞이하기 위해 즐거운 마음으로 퇴근하는 금요일 저녁 퇴근길, 갑자기 앞차에서 시커먼 매연이 나의 차량을 감쌌다. 급하게 차량 공기 내부순환 버튼을 누르고 차선을 변경했다. 기분 좋은 퇴근길에 순간 인상이 찌푸려졌다.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도란 제작차 배출가스 인증을 받고 국내에서 제작되거나 판매된 자동차에 대해 사용연료, 연식,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의 배출 정도에 따라 5등급으로 분류하는 제도이다. 

본인 차량 등급을 알고 싶으면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 홈페이지, 안내 콜센터(1833-7435), KT 114, 정부 24에서 알 수 있다. 미세먼지 발생원인 중 하나가 노후경유차에서 나오는 매연인데, 경유차 사용 감축을 통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는 매년 5등급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할 시 차량 기주가 액의 일정 금액을 지원해 주는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폐차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매연 저감장치 부착을 할 수 있는 저공해 조치 신청을 수시로 받고 있다.

올해까지는 5등급 경유차에 대해서만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했지만 내년부터는 4등급 경유차까지 지원이 확대된다고 한다. 환경부는 4등급 경유차가 계획대로 조기 폐차되면 미세먼지 배출량이 연간 약 3400t이 감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자분들은 내년 지원 기간에 신청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