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이후 도내 43곳 제외
260곳 확대 목표도 흐지부지
코로나, 우크라 전쟁 등 여파
도 "1억여원 추경 반영 지원"

16일 착한가격업소인 제주도내 한 중국음식점에서 음식을 먹은 손님들이 출입문을 나서고 있다. 김재연 기자
16일 착한가격업소인 제주도내 한 중국음식점에서 음식을 먹은 손님들이 출입문을 나서고 있다. 김재연 기자

지속되는 고물가 폭격에 제주지역 착한가격업소가 줄줄이 백기를 들고 있다.

16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이날 현재까지 착한가격업소에서 제외된 도내 음식점 등은 모두 43곳이다.

이 가운데 15곳은 경영 악화로 휴·폐업을, 13곳은 가격 인상 등을 이유로 착한가격업소를 자진 철회했다. 나머지 15곳은 자격미달(메뉴 변경·품목 삭제 등), 대표자 변경, 프랜차이즈 전환 등의 이유로 제외됐다.

당초 도는 지난해 연말까지 착한가격업소를 260곳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이날 현재 239곳에 그치며 목표조차 달성하지 못했다.

착한가격업소는 저렴한 가격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 물가 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1년 처음 도입됐다.

지역의 평균 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등 기준을 충족한 영업자가 신청을 하면 적격여부 평가·심사를 거쳐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되며, 유효기간은 2년이 주어진다.

하지만 치솟은 물가를 버티지 못해 문을 닫거나 가격을 인상하는 착한가격업소가 잇따르고 있다.

착한가격업소인 도내 한 중국음식점 관계자 A씨는 "코로나19에 이어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재료비가 올라도 너무 올랐다"며 "지난해 자장면 가격을 25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했다"고 토로했다.

실제 지난해 제주지역 연간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5.9% 상승하며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7.7% 이후 24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이는 전국 평균 상승률(5.1%)을 상회하는 수치로, 17개 시·도 가운데 강원(6.0%)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것이다.

이처럼 물가 고공행진으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착한가격업소들이 한계에 직면하면서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착한가격업소에 선정되면 매월 최대 50t까지 상수도 요금 감면, 전기요금 사용량 사후 지원 등이 이뤄진다"며 "올해 1억5000만원을 추경에 반영해 별도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재연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