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올해 중학교 신입생 1명에게 스마트기기 1대씩을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광수 교육감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중학생 스마트기기 지원 공약을 내세웠고,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올해부터 해당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 사업을 두고 선심성 사업 논란이 커지는 하면 예산투입 대비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제주도교육청은 '1학생 1스마트기기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3월부터 도내 중학교 1학년 신입생 6800명 개개인에게 170만원 상당의 노트북이 지급된다. 노트북 구입 등을 포함해 119억원가량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도교육청 특성상 단일사업으로 100억원은 매우 큰 부담이다. 더구나 고장과 파손 등에 의한 수리비 80%를 도교육청에서 감당해야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한번 시작한 이상 매년 120억원이 넘는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중학생에게 노트북 등 스마트기기를 지급했을 경우 실효성이 있는지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 노트북 등 스마트기기는 2~3년이 지나면 구형으로 취급돼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사용할지 의문이고, 학생들이 선호하지 않는 사양이나 모델인 경우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학업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학부모를 의식한 선심성 사업이 아니냐는 눈초리도 분명히 있다. 도교육청은 이 사업에 대한 부작용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며, 사업타당성 및 효과분석 등을 반드시 실시·공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