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개발 중심체 역할 다할 것"

제주미래 지향점 제시 총력
도민지향·현장중심 등 초점
실용적 정책연구 성과 제시

제주미래 도민대토론회 추진
양 행정시 현안 해결책 모색
분야별 정책포럼 정기개최 등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번창과 풍요의 상징인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모든 분들이 소원을 성취하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취임 이후 지금까지 경쟁과 성과에 근거해 제도들을 정비하고, 관행적으로 진행됐던 연구 문화를 바꾸는 등 여러 변혁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3년은 제주연구원이 변화된 모습을 바탕으로 더 나은 제주, 더 행복한 제주를 만들기 위한 실용적인 정책연구 성과물들을 제주사회에 제시하고자 합니다.

특히 제주가 처한 여러 상황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현장 중심적 전문가 식견과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모아 제주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정책 개발 중심체'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제주연구원이 제시하는 정책대안들이 도민 지향적, 현장 중심적, 실행 가능성을 담보할 때 제주도정의 각종 정책수립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겠습니다.

2023년에는 전문가와 도민들의 생각을 공론화하기 위한 제주미래 도민 대토론회를 개최하고 민·관·연 정기 정책개발간담회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 양 행정시 전담연구원을 배정해 행정시가 가진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연구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반 도민, 기업인, 언론인, 소상공인, 시민단체, 학계 등 다양한 정책수요 관계자들과 진솔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분야별 정책포럼 개최 등 정기적 소통 채널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도민이 사랑하는, 도민이 자랑스러워하는 제주연구원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