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24일 제주도의회 교섭단체 연설
민주당 '제주도 패싱' 과정 질타
국민의힘 순수 민간공항 재확인
미래제주 학력향상 구체화 주문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추진 여부가 조만간 결정될 가운데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여야가 이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를 겨냥해 불투명한 추진과정을 지적하며 날을 세운 반면 국민의힘은 군사공항 논란을 잠재우고 미래지향적 논의로 나아갈 것을 제안하는데 시간을 할애했다.

제주도의회 양영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강충룡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열린 제413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연설을 통해 제2공항에 대한 입장을 각각 밝혔다.

양영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토교통부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용역과 관련해 제주도에 어떤 자료 협조도 하지 않으면서 제주도를 노골적으로 패싱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오영훈 지사의 수차례 면담 요청도 거부하면서 불통 공항을 만들고 있다"며 "제주도민의 자기결정권을 무시한 채 제2공항 건설이 강행된다면 또 다른 블랙홀로 작용해 향후 수십년간 제주가 혼란과 갈등의 섬으로 변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강충룡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현공항 이용에 대한 불편함 등으로 도민들은 신공항 건설을 요구해왔다"며 "최근 잦아지는 지진과 해일 등 재난과 폭설, 태풍 때문이라도 제주에 대체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며 제2공항은 제주경제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보도자료를 통해 제2공항이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운영될 계획이며 군사 공항으로 활용될 계획이 전혀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며 "제2공항을 군사공항으로 추진한다는 설은 터무니없고 매우 악의적인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이와 함께 양당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와 관련해 정부 대응이 중요하다는 데 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발언 수위에 차이를 보였다.

양영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일본이 방사능 오염물질을 당당히 해양에 버리겠다고 하고 있지만 윤석열 정부는 한일관계 개선을 이유로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국제사법재판소에 적극 제소하는 등 목소리를 높여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충룡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일본 해양방류 철회 촉구 등 정부 및 지자체차원의 긴급대책이 시급하다"며 "수산물 안전에 대한 정부와의 긴밀한 연계가 시급하며, 오염수 방류로 생업을 포기하려는 어업인들을 위한 긴급 생계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제주도의회 교육의원으로 구성된 교섭단체인 미래제주 대표 강동우 교육의원은 "제주도교육청의 2023학년도 평가정책은 교육부 평가정책 기조를 답습하는 수준"이라며 "도민과 약속한 학력향상 공약을 구체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수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