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사회 최대 쟁점이었던 화순항 해군기지 설치 여부가 오늘 중앙항만정책심의회에서 판가름난다.

해양수산부는 26일 오전 10시 차관을 위원장으로 학계·전문가, 시·도 관련국장 등으로 구성된 중앙항만정책심의회를 열어 화순항을 포함한 제2차 전국 연안항 항만기본계획안을 심의한다.

화순항 해군기지 결사반대 도민대책위원회 박진우 공동대표겸 집행위원장과 이자후 안덕면대책위 재정부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 화순항 해군부두 건설 반대 이유를 설명하게 된다.

중앙항만정책심의회는 이날 화순항 해군부두 건설을 추진하는 해군측의 설명도 들을 예정이지만, 극히 이례적으로 주민대표의 반대 의견을 청취할만큼 민감한 사안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해수부의 의견(본보 12월23일자 1면 보도)대로 유보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해수부는 지난 22일 “지역주민은 물론 제주도가 공식반대입장을 밝힌 상황에서 화순항 해군부두 건설을 위한 보안항구 설정은 곤란하다”며 “보안항구 예정수역을 장래수역으로 설정, 추후 여건변화로 지역민들의 이해와 공감대가 형성되는 시기에 보안항구 용도로 재반영할 여지를 부여한다”는 조정안을 제시한바 있다.

특히 노무현 대통령당선자가 대선때 제주유세에 이어 지난 21·22일 제주 휴가때도 ‘백지상태 전면 재검토’를 약속한바 있어 중앙항만정책심의회도 해수부의 조정안대로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