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총 제주도지회가 주최하는 제주도미술대전을 제주미협·제주건축가협·제주사협 등으로 이관, 공동주최하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는 한국예총제주도지회(지회장 서정용)가 28일 제주민속관광타운에서 마련한 ‘제주문화예술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에서 김순관 한국미술협회제주도지회장의 ‘제주도미술대전 개선방안’ 주제 발표에서 제기된 것. 김 지회장은 이날 발표에서 “제주도미술대전은 도내의 모든 미술인을 대상으로 운영위원을 확대·구성해 운영위원장을 중심으로 운영돼야 하며, 분야별 대상 제도를 종합대상제로 바꿔 운영의 내실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제주미술의 질적 특수성을 내보일 수 있는 미술대전으로 거듭나야 하며, 중·고등학생의 미술 공모전을 부활,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미술대전의 관심을 유도하고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탐라문화제 발전과제’ 주제발표에서 정인수 전 한국예총제주도지회장은 탐라문화제에 걸맞은 축제의 명확한 주제설정과 상징 행사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경주시의 신라문화제, 공주시와 부여군이 교차 개최하는 백제문화제와의 비교를 통해 탐라문화제를 상징할 수 있는 ‘삼성신·삼공주 선발대회’, ‘탐라역사 가장행렬’, ‘개막공연 탐라의 개벽’, ‘삼사석 궁도대회’ 등의 프로그램이 개발돼야 한다고 제기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희곡작가 강용준씨와 제주도교육청 김종식 장학사, 제주사협 김남규 지부장, 전 제주미협 박성배 사무국장이 지정토론자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