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당선자, 오늘 켈리 美특사 만나 논의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및 미사일 시험발사 유예철회 시사 등으로 인해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한·미 양국은 13일 미국측 특사 방한을 계기로 북핵사태에 대한 고위급 조율을 본격화한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는 이날 오전 정부중앙청사 별관 집무실에서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특사자격으로 방한하는 제임스 켈리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차관보를 면담한다.

노 당선자는 이 자리에서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등 북핵 사태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설명 듣고 이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켈리 차관보를 통해 부시 대통령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노 당선자는 북한 핵문제는 대화를 바탕으로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한·미 양국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북핵문제에 대처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노 당선자의 켈리 차관보 면담에는 노 당선자측 대미특사로 임명된 민주당 정대철 최고위원을 비롯해 대미특사단도 배석한다.

켈리 차관보는 이어 오후 최성홍 외교장관을 예방하는 데 이어 임동원 대통령 외교안보통일특보, 임성준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을 면담하고 북핵사태에 대한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12일 “우리 정부는 북한의 NPT 탈퇴 선언에도 불구하고 과민한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외교적 해결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면서 “미국도 차분히 대응해 나가는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도 NPT 탈퇴로 급박한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북한이 핵무기 보유의사가 없으며 북미간에 별도의 검증을 통해 증명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혔기 때문에 해결의 실마리도 보이고 있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노 당선자는 이와 함께 13일 오후엔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모리 요시로 전 총리를 면담하고 북핵문제와 한일 양국간 관계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모리 전 총리는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의 특사성격도 띠고 있어 그를 통해 북한 핵문제에 대한 고이즈미 총리와 일본정부의 입장도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는 특히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김종필 자민련 총재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노 당선자는 16일엔 가와구치 요리코 일본 외상과도 만나 북핵문제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