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원 대통령 외교안보통일특보일행이 27일 대통령 전용기를 이용, 서해 직항로를 통해 3∼4일간 평양을 방문한다. 임 특보 일행은 임성준 청와대 외교안보수석과 이종석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외교통일안보분과 인수위원, 수행원 등 모두 10명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 특보는 서울을 떠나기에 앞서 이날 오전 삼청동 남북회담사무국에서 취재진을 대상으로 방북 목적을 설명한 뒤 성남공항으로 이동,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2호기를 타고 순안공항으로 향한다.

임 특보 일행은 지난해 4월 특사 방북 때와 마찬가지로 북한의 영빈관인 백화원초대소에서 머물 것으로 전해졌다.

방북 기간에 임 특보는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면담, 김대중 대통령의 친서를 전하고 핵 문제와 남북관계 현안 전반에 관해 의견을 나누는 한편, 북측 파트너인 김용순 노동앙 중앙위 비서, 강석주 제1부상, 그리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조명록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 등과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임 특보는 방북을 마치고 돌아와 김 대통령에게 보고한 뒤 남북회담사무국에서 내·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방북 성과를 설명할 계획이다.

정부 당국자는 26일 "임 특사의 방북과정에서 북한 핵문제와 민간인의 군사분계선(MDL) 통행 문제 등을 포함한 남북현안이 심도있게 논의되지 않겠느냐"며 "남북이 서로 유익한 대화를 나누고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