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워너 미 상원 군사위원장은 31일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 중요한 것은 한국 대통령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며 한국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고 장영달(張永達) 국회 국방위원장이 전했다.
워너 상원 군사위원장은 이날 상원 군사위원장 집무실에서 방미중인 장 국방위원장 일행과 만나 "북한은 이라크와 비교할 수 없다"면서 "북핵문제가 심각하지만 한미동맹을 비롯한 중국, 일본 등 국제사회의 지원이 있으므로 잘 해결될 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장 국방위원장은 이날 워너 상원 군사위원장과 던컨 헌터 미 하원 군사위원장을 잇따라 만나 지난해 10월 자신이 제창한 "아.태지역 2+4 국회 국방위원장 연례회의"성사를 위해 의원외교를 벌이는 한편 미 의회 및 행정부 지도자들과 회담을 갖고 북핵현안을 폭넓게 협의했다.
워너 위원장은 `2+4 국방위원장 연례회의" 제안에 대해 환영한다는 의사를 표시했으며 "적당한 시기에" 한국을 방문해 한반도 정세를 파악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헌터 위원장은 장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만일 북한이 폐연료봉 재처리 등 핵동결 해제조치를 지속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며 향후 북한의 핵대응 조치에 관심을 표명했다.
이에 대해 장 위원장은 "군사적 대응은 전면전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만큼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해결을 위해 끝까지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장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국제포럼에 참석해 "한미동맹의 미래와 한반도 평화를 위하여"라는 주제로 연설,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자면 북한의 핵포기가 명확히 이뤄지는 가운데 북한과 미국이 상호 관심사를 일괄하여 타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고 느끼는 북한의 체제보장 요구와 미국의 안보우려 사안이 동시에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위원장은 "한미 동맹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는 현재 수직적 연합작전체제로 돼 있는 한미 군사동맹관계를 병립형 전략협조체제로 점진적으로 전환시켜 나가야 한다"며 "특히 공무판단권 독점과 상소권 제한 등 현행 주한미군 주둔군협정(SOFA)의 불평등 조항을 전면 개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