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투기 1대가 20일 오전 10시 3분께 서해연평도 인근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다 북상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이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미그-19기로 추정되는 북한 전투기가 NLL 상공을 넘어 13㎞ 남하했다 우리 공군 전투기들이 접근하자 2분만인 10시 5분께 황해도 과일비행장 쪽으로 되돌아갔다.

당시 북한 전투기는 시속 800~900㎞의 속도로 항진중이었다. 인근에 다른 북한전투기는 없었던 것으로 분석된다고 합참은 밝혔다.

북한 전투기는 NLL 침범 3~5분전에 한 차례 선회한 뒤 남서쪽으로 가다 다시 남동쪽으로 비행했으며 NLL 위쪽으로 북상한 뒤에는 과일 비행장 인근 온천 비행장쪽으로 간 것으로 추정된다.

군 당국은 북한 전투기가 과일 비행장 북동쪽 8㎞ 지점에서 남하할 시점인 9시54분께 전투기의 움직임을 최초 포착했다. 이에따라 공군은 서해 상공에서 초계 비행중이던 F-5E 전투기 2대를 현장에 급파했고 인천소재 대공미사일 부대가 즉각 전투대기에 돌입했으며 F-5E 4대를 추가 투입했다.

오성대 합참 공중작전과장(대령)은 "북한 전투기가 일단 단독 비행한 것으로 추정하지만 전투기 2대가 근접 비행할 때 항적은 1대로 보이는 경우가 있어 실제 비행은 2대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 공군기의 NLL 침범은 지난 83년 수송기 1대가 백령도 근해로 내려온 이후20년만이다.

오성대 과장은 "정확한 침범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면서 "현재로서는 단정지어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황영수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북한 공군기의 도발에대해 엄중 항의하며 재발 방지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이 같은 도발 행위가 현재 한반도 정세에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을 심히 우려하며, 북한 당국의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