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동매립장 용역이 당초 과업지시 자체가 부실,최종 용역결과도 시원치 않아 결국 물리탐사방법등을 병행한 재조사가 불가피하게 됐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시는 용역비 9000여만원을 들여 지난해부터 노형동쓰레기매립장에 대한 환경영향조사 용역을 벌여 최근 최종보고서가 제출됐다.

 용역결과는 매립장 내부지점에 따라 CH4(메탄)농도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고 중앙지점의 고농도 CH4발생에 따른 화재와 폭발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 지하수의 경우 4개지점 질산성 질소 평균농도가 제주지역 평균 질산성 질소농도인 2mg/l을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따라 매립장 환경오염방지 및 안정화를 위해 우수 배제시설,침출수 처리시설,가스포집시설,최종복토등 45억여원 상당의 공사가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지역 시의원인 허성부의원등은 “용역결과에도 제시하고 있듯이 질산성 질소 주오염원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고 지하수에 대한 세밀한 조사와 수맥등 탐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매립에 따른 상류와 하류 오염이 구분되지 않고 있으며 지하수 오염조사도 기존 농업용수 시추공 오염을 조사,매립장에 따른 정확한 조사가 전제되지 않고 있다고 보고 있다.

 당초 용역과업지시 자체가 면밀하고 오염과 주요인을 파악하지 못하도록 부실하게 이뤄졌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이기봉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