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3일 55주기 4·3위령제에 노무현 대통령이 참석, 도민들에게 정부차원의 사과 여부가 뜨거운 관심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제주도가 이 같은 내용을 청와대에 공식 건의키로 함으로써 주목을 받는 것이다. 특히 노 대통령은 제주 4·3과 관련, 여러 차례 국가차원의 해결을 약속한 바 있어 성사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이미 노 대통령은 지난 16대 대선 제주유세에서 진상조사 결과 국가의 잘못이 드러나면 ‘4·3영령과 도민들에게 사과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또 지난달 12일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제주토론회에서도 4·3해결 약속을 확인었다.

현실적으로 국가차원에서 4·3 문제 해결을 위해선 2가지 선결과제가 있다. 그 하나가 4·3에 관한 진상규명을 통한 역사적 재평가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다음은 공권력에 의한 억울한 희생에 대해 정부차원의 사과를 통해 도민들의 명예회복이 이뤄져야한다는 것이다. 4·3에 대한 정부차원의 사과를 위해선 명확한 진상규명이 전제돼야 하는 게 맞다. 이와 관련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 소위원회는 지난달 25일 4·3 진상보고서 초안을 심의 확정함으로써 대부분 윤곽이 드러났다. 이어 이달 중 전체회의에서 진상보고서가 심의 의결될 예정이다. 따라서 관련기관 단체는 4·3진상보고서가 늦어도 이달 말까지는 발간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특히 이번 55주기 4·3위령제는 어느 해보다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도가 대통령을 초청하고, 정부차원의 대도민 사과가 이뤄짐으로써 정부차원의 4·3해결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화해와 상생’의 4·3 해결정신을 제주미래 비전인 세계평화의 섬 이념으로 발전 승화시킬 수 있음은 물론이다. 여기엔 노 대통령이 위령제에 참석해야 한다는 점이 전제돼야 한다. 국민과의 약속을 확실히 지키는 대통령의 모습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