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왜곡하는 건 커다란 범죄행위이다. 게다가 왜곡된 역사를 교과서에 실어 교육함은 또 다른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다. 잘못된 역사교육은 자라나는 세대에 그릇된 역사인식을 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역사는 거짓이 아닌 진실만을 가르쳐야 하고 결코 왜곡시켜선 안 된다. 만약 역사적 사실이나 진상이 잘못됐거나 왜곡됐음을 발견한다면 즉시 바로 잡는 게 옳은 일이다. 이를 알고도 그냥 방치하거나 외면하는 건 역사적 범죄에 동참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하지만 이 같은 일이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문제다.

그 대상은 다름 아닌 불행했던 제주 현대사와 관련된 것이어서 더욱 심각하다. 현재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엔 제주 4·3에 관해 왜곡된 내용이 실려 다음 세대에 교육되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 96년에 편찬한 국사교과서에 ‘제주 4·3사건은 공산주의자들이 남한의 5·10 총선거를 교란시키기 위해 일으킨 무장 폭동이었다’고 수록하고 있다. 지난 2000년 ‘제주 4·3특별법’이 제정된 뒤 개정된 교과서에도 ‘정부수립을 전후해 좌·우익의 대립이 격화돼 제주 4·3사건이 일어났다’고 표현하고 있다.

결국 제주4·3을 좌우 이데올로기 이분법적인 도식에 따라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으로 표현함으로써 역사적인 사실을 왜곡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이 같은 상황은 고교뿐만 아니라 중학교 교과서도 제주 4·3을 부정적으로 기술하고 있는 건 마찬가지다. 문제는 이 같은 잘못을 시정토록 여러 차례 지적했지만 여태껏 이를 바로 잡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2001년엔 도내 역사교사들은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주제로 4·3전국 공동수업을 시도했지만 교육청이 불허로 무산된 바가 있다. 올해는 제주4·3이 일어난 지 55주년을 맞는 해이다. 다음세대에게 올바른 역사를 가르칠 수 있도록 즉각 4·3관련 왜곡된 교과서 내용을 바로 잡아야 한다. 교육부는 당장 역사바로잡기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