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지난해 주민자치센터 개관에 따라 운영을 시작한 홈페이지의 활용이 미흡,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도는 지난해 행정자치부에서 특별교부세로 지급한 5000만원을 들여 홈페이지 구축을 비롯해 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을 위해 제주발전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도내 4개 시·군에 주민자치센터홈페이지를 구축했으나 해당 자치단체 운영자들에게 교육조차 실시하지 않는 등 ‘무용지물’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처럼 도에서 구축한 프로그램이 외면 받고 있는 이유는 자치센터 운영자들이 자체프로그램을 비롯, 동영상 등을 직접 등록하거나 수정이 어려워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정도의 단순활용에 그치고 있다.

실제 도내 4개 자치단체중 도에서 보급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곳은 북군 구좌읍주민자치센터 1곳뿐이며 남군은 아예 새 프로그램을 구축, 이르면 오는 6월부터 활용할 전망이다.

서귀포시와 제주시는 현재 운영되는 동사무소홈페이지를 활용하고 있어 도에서 보급한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단 1건의 글도 등록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치센터 관계자 A씨는 “관리자코드를 입력해도 등록·수정이 안되며 보급된 홈페이지 컨텐츠도 기존 것과 별다른 차이가 없고 별도로 운영하면 이중관리 등 어려움이 있어 활용이 안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운영자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운영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