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작전 최종점검·참전연합세력 규합

이라크가 미국의 최후통첩을 공식적으로 거부함에 따라 이라크전 개전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미국은 군사작전 계획을 최종 점검하며 전쟁 돌입전 ‘참전연합’ 세력 규합을 위해 막바지 총력을 기울였다. 콜린 파월 미국 국무장관은 18일 현재 전 세계 45개국이 곧 이라크전을 감행할 미국 주도의 참전연합을 직·간접적으로 지지했다고 밝혔다.

프랑스와 러시아 등 반전동맹 국가들은 그러나 미국의 최후통첩 시한 직전인 19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외무장관 회담을 소집하는 등 전쟁을 피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계속했고 이라크는 이슬람 성전을 촉구하면서 미국의 침공에 맞선 결사 항전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이런 가운데 이라크전을 현지 지휘한 토미 프랭크스 미중부군 사령관은 카타르사령부에서 군 지휘관들과 구체적인 전투계획 숙의에 들어갔고 걸프 지역의 미국과 영국군은 전력 배치를 완료한 채 조지 W.부시 미국 대통령의 공격명령만 기다리고 있다.

◇참전연합 세력 규합=부시 대통령은 18일 개전을 앞두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및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 잇따라 전화회동을 갖는 등 세계 각 국 지도자들과 일련의 접촉을 갖고 이라크전 지지를 호소했다.

애리 플라이셔 백악관 대변인은 접촉이 이뤄진 국가지도자들 가운데 일부는 “참전연합에 가담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밝혔고,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지도자도 있었다”고 말했다.

파월 국무장관은 이날 30개 국가가 병력 파견이나 영공비행 허용, 병참 지원, 원조, 이라크 재건계획 참여 등을 통해 지원을 공개적으로 천명했고 15개국은 비공개로 지지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전쟁반대 노력과 이라크 항전의지=미국의 군사행동에 반대하는 유엔 안보리이사국들은 19일 오전 10시30분(현지시간) 안보리 외무장관 회담을 열기로 했다.

회의에는 안보리 15개 이사국 가운데 프랑스와 러시아, 독일, 시리아, 앙골라, 카메룬, 기니 등 최소한 7개국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미국과 영국 외무장관들은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한스 블릭스 유엔 감시·검증·사찰위원회(UNMOVIC) 위원장은 이라크가 이행해야 할 12개 핵심 무장해제 내용을 보고할 예정이다.

한편 후세인 대통령은 이날 미국 주도의 이라크 침공을 격퇴시킬 것이라고 거듭 다짐하면서 고위 보좌관들과 전쟁계획을 논의했다고 이라크 국영 TV가 보도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