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군 바스라 장악…나자프 인근서 교전

미·영 연합군은 이라크전 개전 나흘째인 23일(이하 현지시간) 남부의 전략 요충지 바스라를 장악한 데 이어 바그다드 공습 재개와 함께 지상군 병력을 빠르게 바그다드를 향해 진격시키는 등 파상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미국 국방부는 바그다드 진격 작전이 “인상적으로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고 밝히고 연합군은 바그다드로 향하는 길목의 거점 도시 나시리야를 점령하는 등 바그다드를 향해 파죽지세로 진군하고 있다고 전했다.

BBC 방송은 미군 주도 연합군이 이라크 바스라를 장악했다고 보도했다. 이 방송은 이라크 텔레비전 방송을 인용, 미 지상군이 바그다드 남쪽 160㎞ 지점까지 진격해 이라크군과 교전을 벌였다고 전했다. 이 방송은 이날 새벽 이라크 중부 나자프 남동쪽 70㎞ 지점에서 미군 제 3보병 사단과 이라크군간 교전이 벌어졌으며 이는 전쟁 발발 후 바그다드에서 가장 근접한 지역에서 이뤄진 전투라고 전했다.

이라크 전쟁을 지휘하는 토미 프랭크스 미 중부군 사령관은 연합군이 “바그다드안팎에서” 작전을 벌이고 있다고 밝혀 바그다드 공방전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빅토리아 클라크 미 국방부 대변인은 전황 브리핑에서 “연합군이 상당한 전과를 올렸다”면서 “앞으로도 과제가 많이 남아 있지만 이라크 정권 몰락은 시간 문제”라고 낙관했다.

미국 국방부 관리들은 이라크 지도부가 군부에 대한 통제를 상실했다는 징후가 보이고 있으나 지상군이 바그다드에 언제 도달할 수 있을 지 예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관리들은 미·영 연합군 앞에는 이라크 최정예 공화국 수비대의 6개 사단이 배치돼 있다고 전하고 연합군과 공화국 수비대간 치열한 공방전이 전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군은 22일 바그다드에 대규모 공습을 재개했다. 바그다드 교외에서 이날 밤 9시15분(한국시간 23일 오전 3시15분) 폭발음이 들린 데 이어 9시30분에도 대규모 폭격이 가해졌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이어 이날 밤 11시30분(한국시간 23일 오전 5시30분)에도 바그다드 남부에서 거대한 폭발음이 들렸으며, 바그다드의 많은 지역에서 전력이 두절됐다고 이 통신은 전했다.

또한 이날 이라크 북부 도시 모술 인근 지역과 이슬람 과격 단체 안사르 알-이슬람이 장악하고 있는 북부 지역에 대한 공습이 단행됐다. 이 단체는 오사마 빈 라덴이 이끄는 테러조직 알-카에다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이라크 언론들은 남부군 사령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제47사단 3연대가 파오와 바스라, 나시리야, 루메일라, 사마와 일대에서 연합군 진격을 물리쳤으며 주민들도 총을 들고 연합군과 싸움에 나섰다고 보도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