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군, 바그다드 5일째 대규모 공습

미·영 연합군 전투기들이 이라크전 개전 5일째인 24일 오전(이하 현지시간) 바그다드에 대한 대규모 폭격을 재개한 가운데 미 지상군도 이라크군과 격렬한 교전을 벌이며 바그다드에 대한 진군을 계속했다. 그러나 이라크군의 저항이 의외로 거세지면서 파죽지세로 바그다드를 포위, 이라크의 최정예 공화국수비대와 일전을 계획해온 미·영 연합군의 단기전 계획에 이상기류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치열한 교전이 이어지면서 미군 병사가 이라크군에 포로로 잡힌 것이 확인되고 양측에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등 인명 피해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다.

▲바그다드 5일째 대규모 공습
미·영 연합군은 지난 23일 밤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 대한 집중 폭격을 퍼부은 데 이어 24일 오전에도 5일째 대규모 공습을 단행했다.

현지 AFP통신 특파원은 평소처럼 공습 사이렌이 울리지 않은 상태에서 폭격이 시작됐으며 이라크군도 대공포를 응사했다고 전했다. 바그다드 일원에서는 폭격기들의 저공 비행소리가 들렸고 공습으로 인한 엄청난 폭음과 건물들이 흔들리는 진동이 느껴졌다. AP통신은 이번 폭격이 `충격과 공포" 작전이 본격화된 지난 21일 이후 가장 강력한 것이었다고 전했다.

폭격 후 바그다드 시내의 한 사원에서는 주민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는 방송이 울려 퍼지기도 했다.

▲연합군-이라크군 치열한 교전
이라크군은 움 카스르와 바스라, 나시리야 등 남부 도시 곳곳에서 미·영 연합군과 치열한 교전을 벌였다.

이라크 중부 카르발라와 힐라 중간지점에서는 미군 아파치 헬기 부대가 이라크공화국 수비대인 메디나 사단 제2기갑여단과 3시간에 걸친 치열한 교전을 벌였다고 CNN의 종군기자 칼 펜홀이 전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