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차원의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가 지난29일 채택됐다. 4·3희생자와 유족, 관련자는 물론 온 제주도민과 더불어 이번 정부의 조치에 전폭적인 환영을 보낸다. 이 보고서가 나오기까지 그 동안 온갖 고난과 희생, 피땀어린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수많은 도민과 관련 인사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 또한 이를 계기로 4·3에 대한 명확한 진상규명과 제주도민의 명예회복의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 이번 정부의 4·3진상조사보고서 채택은 역사적인 전환점이자 진실규명의 새로운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이번 보고서 채택의 의미는 엄청날 수밖에 없다. 우선 지난 55년 동안 이데올로기에 짓밟히고 왜곡됐던 대한민국 현대사 최대비극인 제주4·3이 비로소 정부에 의해 진상규명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그렇다. 제주4·3이 국가 공권력에 의한 대규모 인권유린이었음을 국가가 공식적으로 인증함으로써 사건발생 55년 만에 제주도민의 명예가 회복됐다. 보고서는 제주4·3이 ‘남로당 중앙당의 지시를 받은 무장폭동’이 아니라는 걸 명확히 규정함으로써 반세기 넘게 도민들을 억눌렸던 레드콤플렉스에서 벗어나게 했다. 또한 당시 제주도민의 10%에 해당되는 2만5000∼3만명이 국가폭력 등에 의해 희생됐다고 진실을 규명했다. 특히 군 집단학살의 지휘체계와 미국의 연계사실도 밝혀냈다는 점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그러나 이번 조사는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부분이 많다. 아직도 4·3의 전체모습을 드러냈다고 볼 수 없기에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 국가차원에서 억울하게 죽어간 희생자에 대한 진상을 보다 철저히 밝혀내고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야 한다. 이를 위해선 4·3사건 55주년 위령제에 노무현 대통령이 참석해 정부차원의 사과나 유감을 공식 표명하는 게 마땅하다. 또한 희생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추모사업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 때문에 이번 진상보고서는 4·3해결의 새로운 출발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