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제주 4·3의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이루게 된 게 다행스럽습니다” 제주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된 지난 29일 박원순 4·3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장의 감회는 남달랐다.

2000년 1월 제주 4·3특별법 공포이후 진상조사보고서를 완성하기까지 그는 ‘억울하게 희생된 제주도민들의 한을 풀어야 한다’는 일념으로 단원들과 함께 보고서 작성에 피와 땀을 쏟았다.

하지만 박 단장은 이 과정에서 군·경측의 저항에 부딪혀 몇 번의 고비를 넘겨야 했다. 그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생각의 차이가 이토록 첨예하다는 사실에 놀랐다”는 말로 그간의 어려웠던 심정을 토로했다.

실제 진상조사보고서는 지난 21일 4·3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원들간 이견으로 심의가 유보됐고 이견 조율을 위한 소위원회가 3차례나 열리는 등 많은 진통을 겪은 뒤에야 확정됐다.

박 단장은 그러나 “이처럼 다양한 의견 속에서도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뤄졌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가 발전돼 있다는 증거”라며 “이를 계기로 과거의 불행을 딛고 화해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진상조사보고서 확정으로 4·3의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이 한결 쉽게 풀리게 됐다”며 “4·3특별법과 보고서 확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대통령이 직접 사과해 희생자의 아픔을 치유하는 등 구체적인 명예회복 과정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단장은 또 “4·3의 역사적 교훈을 후세들에게 알리기 위한 기념관과 박물관 건립 등이 이뤄지고 외국의 사례처럼 역사속에 발생했던 갈등과 희생에 대한 기억을 조명할 수 있도록 제대로운 4·3공원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