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가 언론과의 관계를 재정립하겠다는 방침에 따라 일부 가시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언론이란 주제로 세미나가 열려 관심을 모았다. 관훈클럽(총무 이상철)과 한국언론학회(회장 김민환)는 11일 서귀포시 KAL호텔에서 ‘정부와 언론’이란 주제로 2003년도 제1회 세미나를 가졌다.

유재천 한림대 교수는 ‘정부와 언론의 관계’ 주제를 통해 “정부의 언론정책은 대통령의 언론관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기 마련이다”며 “참여정부 역시 예외일 수 없다”며 노무현 대통령의 언론관을 문제삼았다.

유 교수는 노 대통령의 당선 전과 후의 발언들을 열거한 뒤 “노 대통령의 언론관은 몇몇 언론으로부터 입은 개인적 피해의식 때문에 신문매체에 대해 매우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여론의 힘 또는 언론개혁 운동체들의 압력행사로 입법을 가하는 쪽에 기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 교수는 “참여정부의 기자실 개방과 취재원 실명제 등은 긍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취재의 자유를 제한하는 조치라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언론자유의 본질을 침해함으로써 국민의 알 권리를 제한하는 어떠한 정책도 시행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재진 한양대 교수는 ‘정부와 언론의 관계설정 근거로서의 국민의 알 권리에 대한 고찰’ 주제발표를 통해 “언론과 정부와의 관계는 언론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는 점에 근거해서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국민의 알 권리는 인권의 문제로 등장한 만큼 국민 개개인이 정부나 거대자본을 상대로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남아 있다”며 “그럼에도 개인의 언론·표현의 자유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 권리가 보장돼야 한다는 견해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알 권리는 더 이상 언론의 취재·보도의 자유가 아니며 국민에게 속한 권리이기 때문에 이를 국민에게 다시 돌려주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언론은 알 권리의 주체인 국민들이 정말 무엇을 알기를 원하는가에 대해서 끊임없는 질문을 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