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출수 차단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단순(비위생) 쓰레기매립장’에 대한 당국의 오염방지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당국은 그러나 오래전에 사용이 끝난 쓰레기매립장에 대해서는 환경영향 조사를 벌이고 있어,사용중인 매립장과 대조를 띠고 있다.

 남제주군은 87년과 89년부터 사용해온 안덕(화순리),표선(성읍리)매립장이 침출수 방지 시설이 없는데다 각각 내년말과 올해말로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자 상천리와 성읍리에 완벽한 오염방지시설을 갖춘 농어촌폐기물종합처리시설을 조성하고 있다.

 남군은 이와병행해 영락·태흥·고성등 5∼16년전에 매립이 종료된 10군데 단순 매립장을 대상으로 지반 침하정도,가스·침출수 발생 유무,지하수 및 토양오염 정도를 조사한후 연차적으로 정비할 방침이다.

 그러나 사용중인 안덕·표선매립장에 대해선 지금까지 부분적인 가스배출시설과 복토공사만 했을뿐 토양및 지하수 오염과 직결된 침출수 방지시설(차수벽)은 전혀 갖추지 못했고 오염도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이들 매립장 지하에서 얼마만큼의 침출수가 새고 있는지 아직까지 파악된 자료가 없는 상태다.

 남군은 다만 내년에 우수차단시설과 가스배출시설에 필요한 6억원을 국고에서 지원해주도록 건의해 놓았지만 반영여부는 미지수다.

 남군 관계자는 “워낙 많은 예산이 수반되는 일이라 한꺼번에 방지시설을 갖추기는 어렵다”며 “사용종료 시기에 맞춰 오염방지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김성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