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농약 취급요령
△농약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장지에 표기된 유효성분, 독성, 적용작물, 대상 병해충 또는 잡초, 사용농도, 사용량, 사용시기 및 횟수와 주의사항 등을 반드시 이해한 후 사용한다.
△약제가 피부에 묻지 않도록 마스크, 장갑, 방제복 등 보호장비를 반드시 착용하여 농약을 뿌린다.
△엔진, 호스 등 농약 기구나 보호장비는 사용 전에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건강이 좋지 않거나 극도로 피로해 있는 사람은 절대로 농약을 뿌려서는 안되며, 특히 음주 후에는 살포작업을 하지 않는다.
△농약 작업은 한낮 뜨거운 때를 피해 아침저녁 서늘하고 바람이 적을 때를 택해야 하며 바람을 등지고 뿌린다.

 ▲농약 혼용 때 주의할 점
△농약을 혼용할 때에는 표준 희석배수를 반드시 준수한다. △여러 종을 섞어 뿌리는 것을 피하고 가능하면 2종 혼용을 하도록 하고, 한 약제를 먼저 물에 완전히 섞은 후에 차례대로 한 약제씩 추가해 희석한다.
△유제와 수화제의 혼용은 가급적 하지말고 부득이한 경우 액제, 수용제, 수화제, 액상수화제, 유제의 순서로 물에 희석한다.
△유제는 먼저 소량의 물에 희석한 후 소정량의 물을 서서히 부어 골고루 혼합하고 수화제는 소량의 물에 죽과 같은 상태로 농약을 풀어 소정량의 물을 부으면서 완전히 녹도록 한다.
△농약을 혼용하여 조제한 살포액은 오래 두지 말고 바로 사용하도록 하고, 혼용했을 때 침전물이 생긴 농약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농약혼용가부표에 없는 혼용조합의 경우에는 전문기관과 상담하거나 좁은 면적에 시험 살포, 약효나 약해의 이상요무를 확인한 후 사용한다.
△혼용이 가능한 농약이라도 다시 한번 농약포장지의 사용설명서를 읽고 확인해 반드시 적용대상 작물에만 사용해야 한다.<제공=제주도농업기술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