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가 조천읍지역에 추진하는 ‘154㎸ 조천분기 송전선로’사업계획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한전의 송전탑 설치 지역에 대해 북군은 취락형성 및 농지이용 효율성을 고려, 지중화 의견을 제시하는 등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6일 한전 제주지사에 따르면 조천읍 및 구좌읍 행원리 양식단지를 포함한 제주 동부지역의 전력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안정적인 전력공급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한전은 이에따라 내년초부터 40억원을 투입, 현행 제주화력발전소~함덕리 신사동 조천변전소 14.6㎞구간의 66㎸송전선로 전기공급능력을 3배이상 높인 154㎸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내용을 보면 조천변전소~와산리 당오름 동측 500m 지점에 이미 설치된 154㎸ 성산분기 송전선로 철탑까지 20~22개의 철탑이 새로 설치된다.

한전은 154㎸ 조천분기 송전선로사업이 끝난후 제주화력발전소~조천변전소의 북조송전선로구간에 이미 설치된 66㎸용 철탑 26개와 전주 56개를 철거할 방침이다.

그러나 북군은 154㎸ 조천분기 송전선로 신설 예정지의 주민생활 불편 해소 및 농지 이용의 효율성 등을 고려,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다.

북군은 함덕리의 도시확장으로 송전선로 신설 주변지역에 신규 취락형성이 촉진되는 데다 제주국토관리청의 국도12호선 확장공사가 조천변전소 남측으로 개설됨으로써 철탑이 설치되는 지역이 주거지역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히고 있다.

북군 관계자는 “주거지역으로 편입될 구간만이라도 송전선로의 지중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한전 제주시자 관계자는 “지중화에 따른 예산 과다 소요 및 타지역의 송전탑 설치와의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송전선로의 지중화는 어렵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