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 3일 열린 제주시정책자문교수단포럼 "제주전통음식 개발방향…" 세미나 모습.
제주전통음식 개발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연 그대로의 전통성을 최대로 살리는 한편 음식맛이 뛰어나다고 평가되는 음식들을 발굴, 보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대두됐다.

이는 지난 3일 오전 열린정보센터 회의실에서 열린 제주시정책자문교수단포럼에서 조문수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관광경영학과 조교수의 ‘제주전통 음식 개발방향-제주시를 중심으로’ 주제 강연에서 제기됐다.

조 교수는 이와함께 “제주전통음식을 관광객과 신새대에 맞게 상품화 및 대중화시켜야 하며 제주 향토음식 경연대회(제주시 주관)의 결과를 검증해서 행사의 내실화를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전통성과 향토색이 짙은 음식을 판매하는 업소에 대한 홍보강화, 지역주민과 관광객을 위한 제주 전통음식 가이드맵(길라잡이) 제작, 부가가치가 높고 유통기간이 비교적 긴 음료, 특히 주류이 개발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밝혔다.

조 교수는 “전통음식의 재인식 작업 연구 관점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로 우선 제주문화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식하게 될 이론과 실제적인 근거 마련”에 두었다.

또 “제주전통음식의 과학화와 산업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면 제주 전통음식은 대중화되며 제주 고유의 식자재 생산범위가 확대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도 꾀할 수 있는 말그대로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향토성이 강한 특화음식이 개발된다면 제주전통음식은 제주음식문화의 특수성이 세계적 보편성과 결합하게 되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