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민들은 장비개량 사업 등에 대한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가 9∼12일 서귀포·성산·모슬포·제주시·한림수협 등 5곳의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연근해 어선업 활성화 대책 수립에 따른 의견수렴’간담회를 마련한 자리에서 어민들은 어선용 기계공급과 노후어선대체, 어선장비설비 개량사업 등에 대한 확대지원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도에 따르면 2004년도 어선용기계공급 사업 신청은 388대인데 비해 배정물량은 23%인 90대에 불과했다. 노후어선대체 사업도 전체 신청물량 298t 중 배정물량은 25%인 88t에 불과한 상태이고 어선장비설비개량도 27척 요구에 2척만이 배정된 수준이다.

어민들은 또한 타지역 저인망어선 등이 조업금지구역에서 무분별한 어업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임명호 한림읍 어선주협회장은 “갈치어장인 경우도 산란기인 4∼5월 사이에 타지역 저인망어선들의 집중적인 조업이 이뤄져 어족자원이 크게 줄고 있다”며 “이 때문에 채낚기 시기인 7∼8월에는 조업물량이 크게 줄어드는 등 조업시기를 설정해 단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장비개량 사업은 상당수 국비에 의존하고 있어 지원 확대를 위해 해양수산부 등과 적극 절충할 계획이며 조업구역 설정 등은 법령을 제정해야 하는 만큼 특별한 대책마련은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어민들은 이외에도 감척사업 대상자 선정 후 보조금 조기지급 등도 요청했다.

한편 도는 어민들의 의견을 수렴, 오는 6월말까지 어선어업경영안정 활성화 대책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