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조천읍사무소에서 열린 한국전력공사의 조천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이 주의깊게 설명을 듣고 있다. <김영학 기자>
한국전력공사의 조천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해 주민들은 지중화요구와 함께 피해지역 범위 등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전 제주지사는 20일 오후 2시 조천읍사무소에서 성산분기 송전선로 제17호 철탑-조천변전소 약 7㎞ 구간(사업비 40억원)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고광호 신촌리장(48)은 “진드르 지역은 철탑 때문에 농업에 막대한 지장을 주는 것은 물론 토지매매도 이뤄지지 않고 있어 지중화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농촌지역만 경관을 고려하지 않고 철탑을 세운다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강명조 대흘1리장(47)은 “현재 한전측의 피해보상 범위가 너무 적은 만큼 선로가 지나가는 전체에 대해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보상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이장은 또한 “철탑형태도 현재 ㄱ자보다는 O자형태가 환경친화적이며 바람의 영향도 적어 주민피해가 적은 만큼 철탑형태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치오 와산리장(62)은 “선로가 시작되는 와산리 당오름 동쪽 지역은 농경지와 접해 있다”며 “다른 지역은 하천을 따라 선로가 계획돼 있는 만큼 위치 변경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전 제주지사 문익희 송변전부장은 “지중화는 장단점이 있어 토지효율성과 예산 등을 검토한 결과 지중화는 사실상 어렵고 보상범위는 철탑은 100%, 선로인 경우 선로폭을 기준으로 양쪽 각 3m에 해당하는 면적을 20%(현시가 기준) 범위에서 보상토록 제도화 돼 있다”며 “보상이 최대한 많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선로변경은 주위가 경관 1등급인 만큼 현장확인을 거쳐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 한전은 철탑부지가 확정되면 각 마을별 설명회를 다시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