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소아 만성 기침의 원인으로 기관지염, 모세기관지염, 천식, 부비동염, 폐렴, 백일해, 결핵, 위식도 역류 등이 있는데, 그 중 천식은 입원과 학교 결석의 주요 원인이다. 기관지 천식이란 일반적으로 알레르기의 가족력이 있으며, 기도의 과민 반응, 기도 염증, 기관지 수축을 특징으로 원인물질에 노출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서 기관지가 오므라들어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다.

소아 천식의 임상 경과는 영유아기부터 잦은 호흡기 감염 증상을 보이다가 2세 정도부터 전형적인 천식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2세 이전에는 천식, 모세기관지염, 기관지염으로 진찰소견이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반복성이 특징이다.

천식은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유발인자에 의하여 발병하며, 꽃가루, 동물의 털,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의 흡입 항원, 심한 운동, 찬 공기, 대기 오염 및 기상 변화, 간접 흡연, 향수, 페인트 냄새, 정서적 요인, 바이러스 등 감기균이 천식의 원인으로 작용하며, 폐 기능 검사 및 피부 반응 검사가 원인을 밝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천식은 중상에 따라 치료를 다르게 하며, 실제로 보호자들은 천식정도가 심하여도 인지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가 늦어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으므로 소아과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천식의 환경 관리를 살펴보면 집안을 진공 청소기로 자주 청소하고, 천으로 된 소파나 카펫, 털 인형은 사용하지 않으며, 이불은 삶거나 햇빛에 자주 말리며, 메밀이나 솜 베개는 사용하지 않는다. 개나 고양이 등 털이 날리는 동물은 키우지 않으며, 꽃가루가 날릴 때나 대기오염이 심할 때에는 창문을 닫아 놓으며, 실내에 화분이나 꽃은 두지 않는 것이 좋다. 고온 다습한 환경은 진드기 등이 서식하기 좋으므로 적당한 습도(약 50-60%)를 유지하며, 집안에서 먼지가 나도록 뛰어 노는 것은 피해야 한다.

기관지 천식은 만성 호흡기 질환이므로 단시일내에 완치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천식의 정도에 따라 예방 약제 투여 등 장기적으로 노력해야 하는데, 소아 천식은 성장하면서 점차 호전되는 특성이 있어 그중 다행한 일이다.
<정민구·소아과 전문의·제민일보 의료자문위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