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채택 유보·노 대통령 위령제 불참 유감 의견도

▲ 10일 건설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4·3도민연대 처 4주년 도민토론회. <김영학 기자>
앞으로의 제주4·3 운동은 4·3당시 반목과 갈등으로 무너져 버린 제주공동체의 복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제주4·3도민연대가 10일 창립 4주년을 맞아 건설회관에서 개최한 4·3도민토론회에서 김수열 제주작가회의 이사는 “4·3으로 인한 가장 큰 피해는 제주라는 공동체가 와해됐다는 데 있다”며 “앞으로의 4·3운동은 이의 복원에 힘이 모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특히 유족들은 지난 3월 정부의 「4·3진상조사보고서」채택과정에서 이를 6개월간 유보한데 대해 상당한 유감을 토로했다.

이재후 4·3유족회 조천읍 지회장은 “지난 4·3합동위령제 때 대통령이 불참한 데에 대해 유족의 한 사람으로서 아직도 유감이다”며 “대통령이 위령제에 참석, 4·3위원회가 건의한 7개항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의사를 밝혔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이 지회장은 또 “「4·3진상조사보고서」에 유족들에 대한 ‘재심청구권’과 ‘피해보상권’이 누락된 것은 문제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4·3위원회가 추가 검토를 거쳐 반드시 정부에 건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두연 4·3유족회 상임부임장은 “4·3특별법이 제정되고 진상조사보고서까지 채택된 마당에 최근 갈등의 조짐이 일고 있다”며 “도민 모두가 하나가 돼 7개 건의사항을 관철시켜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주제발표를 한 고창훈 제주대 교수는 “학생들의 4·3공론화, 합동위령제의 성사, 다랑쉬굴 발견 등으로 4·3이 공론화·전국화됐다”며 “4·3을 겪은 제주가 인권과 평화의 성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게 4·3운동의 향후 과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