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차원 종합적 활성화 대책 마련‘절실’

침체된 서귀포·남군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행정차원에서 농업, 관광 등 종합적인 회생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서귀포남제주신문은 지난 14일 오후 2시 남제주군청 대회의실에서 공무원, 농민, 상공인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남경제 어떻게 할 것인가’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태보 교수(제주대)는 주제발표를 통해 “개방화에 따라 산남지역 경제의 주력사업인 농업의 성장정체가 장기 침체의 가장 큰 원인”이라며 “지방자치단체의 지역경제관리능력을 강화하고 서귀포시·남제주군 경제개발계획을 수립,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또 농가의 영농규모 확대를 통한 전업농 육성과 생물산업, 환경산업, 물류산업, 회의산업 등 유망 신산업 개발·육성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경식 중문농협 조합장은 “일이 터지고 나면 지원하는 땜질식 처방보다는 감귤산업에 비전을 갖는 전담부서 설치가 필요하며 행정차원에서 품종별 수출작목반을 육성,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재호 교수(제주대)는 “일본, 중국 등이 아니라 제주지역을 고급국민여가지대로 만드는 등 내국인 시장 개척을 위한 관광정책이 우선돼야 한다”며 “남원·대정·표선 등 체류거점을 위한 지역별 특화 전략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정옥 교수(탐라대)는 △유통정보시스템 구축 △지역상품판매를 위한 인터넷 쇼핑몰 설치 △재래시장의 관광상품화 추진 등을 행정당국에 주문했다.

토론자로 나선 양윤경 도농업비상대책위원회 감귤정책분과위원장은 “남원지역의 경우 주민 30%가 부도설이 나돌 정도로 어렵다”며 “정부의 농업포기론이 장기침체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