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재학생·시민 1500여명 서명

제주교대 미술교육과 교수임용 불공정 의혹이 법정 다툼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재학생과·졸업생들까지 가세하며 파문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이 학교 졸업생과 재학생들은 이달 초 ‘제주교대 교수임용의혹 관련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학교 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0일부터 전개한 서명운동에 1500명이 넘는 초·중등 교사와 재학생, 시민들이 참가했을 정도로 진상규명 운동이 탄력을 받고 있다.

이들이 요구하는 것은 크게 △철저한 조사와 책임 규명 △교수임용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등 2가지다.

이들은 이와 관련, 21일 성명서를 통해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임에도 불구, 임용규정상 여러 가지 의혹이 제기될 수 있는 논문이 통과돼 물의를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임용자와 관련된 각종 의혹들에 대해 학교 당국은 정확한 관점으로 임해주길 바란다”며 “학교 당국은 이번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고 교수임용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시급히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지난 2월 미술교육과 교수임용에서 탈락한 Y씨가 불공정 의혹을 제기하며 불거진 이 문제는 지난 3월 임용권자를 상대로 민사 소송을 제기, 법정소송에 휘말린 상태다.

이후 한국미술협회 제주도지회와 대학 교수협의회까지 성명 등을 통해 대학당국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바 있다.

법정 공방은 오는 23일 4차 공판을 마지막으로 조만간 임용과정에 대한 의혹은 법정에서 가려질 전망이다.

이에 대해 대학 관계자는 “교수 임용과 관련 규정과 절차를 충분히 이행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입장과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며 “법원의 판결을 기다릴 뿐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