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부의 구제역 파동으로 도내 일부 축산업무가 차질을 빚는등 불똥이 튀고 있다.

 북제주군은 올해 축산사업대상자 선정을 위해 지난 3월 중순까지 농가를 대상으로 마을공동목장 개발육성등 5개 부문에 대한 사업신청을 받았다.

 그 결과 모두 40명이 신청, 북군은 제주축협과 합동으로 현지 방문조사와 농가의 자부담 능력등 사업 타당성 검토를 거쳐 지난 7일까지 현지 조사결과에 의한 최종 사업자를 선정키로 계획을 수립했다.

 그러나 지난달 27일부터 경기도 파주시에서 발생한 젖소의 수포성 질병이 구제역으로 밝혀진데 이어 충남 홍성군의 한우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하는등 가축방역에 비상이 걸리면서 축산사업자 선정업무가 계속 미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지조사를 위한 축사 방문과정에서 조사원들의 옷이나 손·발등 신체에 붙어 있는 바이러스가 소와 산양등에 전염될 경우 도내 축산업 자체가 붕괴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북군 관계자는“농가들의 축산의욕 고취를 위해 올해 계획된 사업을 조기에 발주키로 했지만 육지부의 구제역 파동으로 불가피하게 사업을 연기하고 있다”며“바이러스 활동이 위축되는 오는 5월말에야 현지조사가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군은 올해 재래가축실용화·축산단지 활성화·마비육농가육성 각 5농가, 낙농시설자동화 2농가, 백색계란 대일수출 육성 1농가등 모두 18농가에 지방비 10억4000여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박훈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