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유도시 2차 중간 보고서 용역이 부실하다는 의견이 도처에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는 용역 주관사뿐 아니라 국토연구원의 감리 부실과 제주도 및 건교부의 보완부분에 대한 늑장 대응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때문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해 11월말에 발표된 1차 보고서에 비해 지난달 9일 발표된‘제주도 국제자유도시 개발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대한 2차 보고서는 분야별 개발잠재력과 개발전략·마스터플랜 등을 보다 구체화시킨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런데도 내용을 검토해보면 단기적으로‘국제관광 중심의 자유도시’를 육성토록 제시하고 있으나 제주도가 애초 지향했던 국제적 물류·금융의 중심지 역할은 개발 타당성이 거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는 분석이 많다.

 더구나 1차산업등 분야별 장기비전이 제시되지 않음으로써 용역이 전반적으로 부실하다는 지적이 보고서 공개와 동시에 제기됐었다.

 이처럼 제주도 내부에서 조차 용역부실론이 대두된데에는 용역 주관사인 JLL사가 현지 책임 연구원을 상주시키지 않았을뿐 아니라 8400만원의 감리용역비를 받고 있는 국토연구원의 관리 지원에도 책임이 크다는 지적이다.

 뿐만아니라 제주도와 용역발주기관인 건교부 또한 1차 보고서 발표때와 2차 중간보고서 발표 직후 과업지시서상과의 괴리감을 인식,발빠른 보완 요구를 했었어야 하는데도 이를 등한시 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부실용역 여론이 비등하면서 4월말로 예정된 최종 용역보고서 제출기한이 사실상 지켜지기 어렵게 되자 부랴부랴 건교부·제주도·국토연구원·JLL간의 정기 협의를 갖는가 하면 용역 주관사 현지 상주체제를 유지토록 했다.

 또 국토연구원도 이제야 Task Force팀을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용역기간 연장문제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윤정웅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