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북서태평양 해상치안기관장 회의서 논의

북서태평양 국가간 마약, 테러, 밀입국 등에 대한 정보 교류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3일 오후 제주롯데호텔에서 열린‘제4차 북서태평양 해상치안관장 회의’에 참석한 각국 대표들은 마약운송루트차단 등 범죄예방을 위해 정보교환 채널 구축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블라디미르 쁘로니체프 러시아 국경수비대장은 "최근 극동지역에서 1만4500여명의 밀입국자들을 체포하는 등 마약조직과 연계한 밀입국 행위가 급증하고 있다"며 "밀입국자들의 이동경로가 마약·테러와 무기거래의 통로가 되는 만큼 이를 막기 위한 국경담당기관간 정보교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톰 콜린스 미국 해안경비대 사령관도 "9·11 테러 이후 국제범죄에 대한 정보교류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정보교환은 물론 해상 공동 작전까지 수행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참가국은 회의기간동안 실질적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를 현실화한다는데 의견을 모아나가고 있다.

2일부터 5일까지 롯데호텔 등에서 열리는 해상치안 기관장회의에는 서재관 한국 해양경찰청장을 비롯 일본 후카야 케이치 해상보완청 장관, 존 아담스 캐나다 해안경비대 사령관, 쳔웨이밍 중국 공안부 부국장 등 6개국 해상치안 총수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