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일 2000년총선 제주도민연대의 4·13총선 후보자 정보 공개와 5일을 전후해 이뤄질 전과 공개에 각 후보진영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만에하나 사기·폭력등 파렴치한 행위나 부정축재,의정·사회활동과정에서의 비리등 문제가 드러날 경우 선거판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총선도민연대가 공개하는 후보자 정보는 재산·가족관계·병역·학력등 후보자의 신상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물론 의정·사회활동,지역현안에 대한 입장등의 내용이다.

후보자의 신상 또는 의정·사회활동 과정에서 큰 문제가 있을 경우 유권자들의 판단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지역현안에 대한 입장도 이해당사자들이 투표할 후보를 결정할때 작용하기 때문에 공개내용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후보자 전과공개는 선거판도를 일시에 뒤엎을수 있는‘태풍의 눈’이다.

도내 각 선관위는 이미 제주지검에 4·13총선 후보자들의 전과기록 조회를 요청,통보를 받는대로 중앙선관위에 보고해 인터넷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도내 후보자들의 경우 좁은 지역사회의 특성상 지금까지 알려지 않았던 전과가 드러날 가능성은 크지 않을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형의 사면이나 실효에 관계없이 일생동안 금고이상의 징역이나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모든 전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뜻밖의 돌출사안이 튀어나올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는 상황이다.

부정수표단속법 위반이나 건축법 위반등 경제범죄도 경쟁후보측이 ‘전과자’로 매도하며 부풀려 공격할 경우 대응방법이 마땅치 않다.

특히 사기·폭력등 파렴치범이나 뇌물수수등 반사회적 범죄 전과가 드러나면 경쟁후보들이 각종 유세나 입에서 입을 통한 홍보등으로 집중적으로 공격할것이 불을보듯 뻔해 해명도 제대로 못한채 선거를 그르치게 된다는 것이 지배적인 전망이다.<오석준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