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보고서 조속한 확정·정부차원 입장 표명 절실

2. 100만 내외도민 하나로
오는 10월23∼27일 제주에서 열리는 통일민족평화체육문화축전(이하 민족평화축전)은 반세기 넘는 분단역사의 질곡을 청산하고 화해와 상생을 통해 통일을 향한 디딤돌을 놓는 중요한 계기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 현대사 최대 비극인 4·3과 한국전쟁, 사상과 이념을 달리하는 체제경쟁속에 와해돼온 한민족·한핏줄의 동질성과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민족대화합을 다지는 토대가 ‘평화의 땅’ 제주에서 마련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념과 사상을 배제한 따뜻한 ‘손님맞이’와 함께 분단역사와 각종 선거·개발과정 등에서 쌓여온 도민사회 내부의 갈등을 털어내고 역량을 한데 모으는 일이 선결과제가 된다.

도민사회를 짓눌러온 이데올로기 분쟁의 질곡을 끊어내기 위한 화해와 상생의 4·3특별법 정신은 민족평화축전의 기본 취지와도 맞닿아 있다.

이런 차원에서도 4·3 진상조사보고서의 조속한 확정과 정부차원의 명확한 입장표명 필요성이 절실해진다.

4·3과 한국전쟁, 독재정권에 대항한 민주화운동 등 분단역사의 질곡에서 아직도 신음하고 있는 재일동포를 비롯한 해외동포들과 전국 각지에 산재한 도민들을 민족평화축전을 통해 한데 모으는 작업도 이뤄져야 한다.

도지사선거를 비롯한 각종 선거와 개발과정에서 빚어지는 이해관계 등에 얽히고 설킨 갈등을 털어내고 100만 내외도민들의 역량을 제주의 미래비전인 국제자유도시와 평화의 섬으로 결집하는 전환점도 민족평화축전을 통해 마련될수 있다.

이런 차원에서 재외도민과 각계각층을 망라한 범도민지원협의체를 구성, 범도민적인 참여를 이끌어냄으로써 전세계가 주시하는 민족평화축전을 한민족 대화합의 잔치로 치러내 민족통일의 토대를 닦고 평화의 섬 제주의 위상을 확고히 다지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김진호 제주대교수는 “민족평화축전은 남북동포들간의 화합뿐만이 아니라 4·3 등 분단역사가 낳은 이념·사상 분쟁과 선거과정 등에서 빚어진 내부 갈등을 해소하고 제주도민의 역량을 결집시킬수 있는 좋은 계기”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따라서 “해외동포들과 전국 각지의 도민단체까지 망라한 범도민지원협의체를 구성, 100만 내외도민의 역량을 모으고 민족평화축전을 정례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