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제주평화포럼 참석‘인권유린’사과 등‘당연한 수순’

제주의 미래비전인 평화의 섬은 대외적으로는 남북 화해 협력의 중심지이자 미·러·일 등 동북아 주변국 정상회담 등을 통해 다져진 평화 이미지를 토대로 한반도와 동북아, 나아가 세계평화를 선도하고 공동 번영을 추구하는 생존전략이다.

대내적으로는 제주인들의 삶속에 체화된 삼무정신과 화해와 상생의 특별법을 토대로 한 4·3 문제 해결, 도민통합과 지속가능한 개발 등을 통해 자유와 정의가 지배하고 도민 모두가 고루 잘사는 복지공동체를 건설하는 제주발전의 기본 틀이다.

‘우리 민족의 만남’으로 민족공동체를 확인하고 화해와 단합을 통해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는 남북 민족통일평화체육문화축전(이하 민족평화축전)의 취지는 뒤이어 ‘동북아평화공동체 건설’을 주제로 열리는 제2회 제주평화포럼은 물론 화해와 상생의 4·3특별법 정신과도 맥을 같이 한다.

4·3 진상조사보고서에 대한 의견 수렴이 끝나 10월중 확정되면 노무현 대통령이 약속했듯이 정부차원의 ‘국가공권력에 의한 인권유린행위’에 대한 사과 입장 표명은 당연한 수순이다.

평화포럼 조직위원회는 10월30∼11월1일 열리는 제2회 평화포럼에 노무현 대통령이 참석, 4·3에 대한 사과입장을 표명하고 동북아정상회담과 사무국 제주 설치제안을 추진, 성사가 유력한 상황이다.

한반도와 동북아지역의 평화정착을 위한 제도적 장치와 지역내 각계 지도자들간 협력망 구축을 통해 평화와 공동 번영을 모색하고 제주평화포럼을 동북아지역의 핵심협의체로 정착시킨다는 이번 포럼의 취지도 민족평화축전이나 4·3 해결과 의미나 타이밍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진다.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지난 8월 방북때 북한측에 제의한 평화포럼 북측인사 참가가 이뤄지면 그 의미는 한층 더해지게 된다.

때문에 이러한 여건을 토대로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선언, 한반도와 동북아, 나아가 세계평화의 메카로 세계적으로 공인을 받는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평화포럼 조직위의 한 관계자는 “타이밍이나 주변 여건 모든 면에서 민족평화축전과 4·3, 제2회 제주평화포럼을 연계, 평화의 섬을 선언하는 최대 호기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