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대통령으로서 과거 국가권력의 잘못에 대해 유족과 제주도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고하게 희생된 영령들을 추모하며 삼가 명복을 빕니다”
가슴속에 묻어온 55년 세월, 제주도민들의 한을 일순간에 풀어낸 새 ‘역사’를 통해 노무현 대통령은 약속을 충실하게 지켰다.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와 후보 시절 그는 “진상조사 결과 당시 국가권력이 잘못한 점이 드러난다면 4·3영령과 제주도민에게 진심으로 머리숙이고 사과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4·3 진상조사보고서가 중앙위원회에서 채택된 지난 4월에는 “6개월후 보고서가 최종 확정되면 내년 4·3 위령제 혹은 그 이전이라도 정부의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며 도민들의 마음을 달랜 기억이 새롭다.

노 대통령이 약속 이행은 새로운 미래에 대한 호소로 이어진다.

4·3의 소중한 교훈을 역사로 승화시켜 평화와 인권이라는 인류보편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화해와 협력으로 이 땅의 모든 분열과 대립을 종식시켜 한반도와 동북아, 세계평화의 길을 열자는 것이다.

제2회 제주평화포럼에서 동북아 6자 정상회담 제주 개최 의지를 밝히는 한편 제주도민과의 대화에서 임기내‘제주특별자치도’구상 실천을 다짐한 것도 약속 이행이자 미래를 향한 역량 결집에 대한 주문이다.

이젠 제주도민들이 노대통령의 약속 이행에 화답할 차례다.

폭넓은 도민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용역보고서가 나올 ‘제주형 자치모형 개발’작업을 조속히 실천하고, 지역경제를 비롯해 제반분야에 걸친 지역혁신체제를 갖춰 경쟁력있는 지역발전의 틀을 갖추는 것이 그 첫째다.

내실있는 국제자유도시 개발을 통해 도민 모두가 고루 잘사는 복지공동체를 구축하고 ‘동북아 허브’전략의 전초기지로서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것,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토대로 도민사회를 짓눌러온 갈등과 분열을 청산하고 한반도와 동북아, 나아가 세계평화의 메카인 ‘평화의 섬’제주로 자리매김하는 것 역시 노 대통령의 약속이행에 대한 제주도의 화답이다.

또다른 새 역사를 위한 깊은 성찰과 실천이 변방에서 중심을 향한 출발점이다.

<오석준·정치부장겸 기동취재부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