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6자 회담 제주 개최 의지…평화포럼 위상 격상

지난달 31일 노무현 대통령의 제주 방문은 ‘평화의 섬 제주’와 핵심 실천 프로그램인 제주평화포럼에 탄력을 붙이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4·3에 대한 정부차원의 사과를 통해 특별법에 담긴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평화의 섬 이념으로 승화시키는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동북아 6자 정상회담 제주 개최와 평화의 섬에 대한 지지 의사 표명을 통해 제주평화포럼의 위상이 한단계 격상됐다는 평가다.

4. 노 대통령과 평화의 섬
노 대통령은 ‘국가 공권력에 의한 인권유린행위’로 결론이 내려진 4·3에 대해 유족과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위로함으로써 반세기넘게 도민들을 짓눌러온 이데올로기의 굴레를 벗기고 갈등과 반목의 고리를 끊어냈다.

이는 정의와 인권이 살아 숨쉬는 화해와 상생의 복지공동체 ‘평화의 섬’의 정신적 토대와 맥을 같이 한다.

노 대통령이 주문했듯이 “4·3의 소중한 교훈을 더욱 승화시켜 평화와 인권이라는 인류보편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한편 화해와 협력으로 이땅의 대립과 분열을 종식시키고 한반도와 동북아, 세계 평화의 길을 열어나가는 것” 역시 평화의 섬 제주의 지향점이다.

노 대통령은 이와함께 동북아 6자정상회담 제주 개최 의사 표명을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 나아가 세계 평화의 거점으로서의 제주의 가능성과 역할을 인정함으로써 평화의 섬 제주에 대한 확고한 지지의사를 밝혔다.

당선자 시절 제주방문에서 언급했던 ‘지방자치·지방분권 시범도’구상에서 한단계 진전된 ‘임기내 제주특별자치도 시행’에 대한 의지도 제주의 미래비전인 국제자유도시 개발을 뒷받침할수 있는 틀을 갖춰주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는 국제자유도시개발을 통해 도민 모두가 고루 잘사는 복지공동체를 건설하고 국가 경제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함은 물론 동북아 허브 국가전략에 따른 개방 거점으로 제주의 위상을 자리매김한다는 평화의 섬 추진 전략과 맞닿아 있다.

제주도가 내년말로 예정했던 평화의 섬 지정·선언을 내년초로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도 노 대통령의 제주방문을 통해 여건이 성숙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노 대통령의 제주방문이 화해와 상생의 복지공동체 ‘평화의 섬’의 정신적 토대를 탄탄히하고 여건을 한단계 성숙시키는 계기가 됐다면, 도민사회의 대화합에서부터 세부 실천 프로그램을 차근차근 추진하고 구체적인 결실을 맺는 것은 제주도에 넘겨진 몫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