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회
"4·3위원회 차원 논의
차관 나설 문제 아니다"

▲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 도내 5개 단체가 12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의 '4·3희생자 재심의 착수' 발언에 대한 공동의 입장을 밝혔다. 고경호 기자
도내 4·3단체들이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의 '4·3희생자 재심의 착수' 발언에 대해 도민을 우롱하는 '반역사적 발언'이자 정부 불신을 키우는 '몰상식한 행태'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재경4·3유족회, 4·3연구소, 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등 5개 단체는 1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3희생자 재심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현재 극우단체의 일부 희생자에 대한 위패 철거 등의 문제 제기는 갑작스러운 것도 아니고 이미 헌법소원과 행정소송 등을 거쳐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려진 사안"이라며 "희생자 결정은 4·3특별법 절차에 의해서 희생자 심사기준이 마련됐고 그 기준에 의해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위원회에서 의결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4·3특별법에 '재심의' 규정이 있지만 그 신청 주체는 희생자 및 유족으로 제한돼 제3자가 신청할 수 없을 뿐더러 이미 시효도 지났다"며 "일부 희생자에 대한 재심의 문제를 논하더라도 4·3위원회 차원에서 논의돼야지 일개 관료가 나설 사안이 아닌 것은 물론 행정자치부 장관 등 중앙위원들을 무시하는 월권"이라고 비판했다.
 
또 "4·3희생자 재심의 착수를 운운한 차관의 발언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아울러 낡은 이념의 틀에 갇혀 끊임없이 4·3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조치를 왜곡·폄훼하는 일부 보수 세력은 더 이상 역사적 죄인이 되지 말고 자중하기를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새누리당 제주도당 4·3특별위원회도 성명을 통해 "정 차관의 발언은 제주의 아픔인 4·3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라며 "4·3사건은 좌·우의 문제가 아닌 제주도민 전체의 아픔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