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8주년 4·3희생자 추념식
3일 봉개동 평화공원서 봉행
정부 대표 황교안 총리 참석
총선 앞두고 여·야 정치인도

제68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행정자치부 주최, 제주도 주관으로 '4·3평화정신, 제주의 가치로'를 슬로건으로 봉행된다.

추념식은 오전 10시 국민의례에 이어 헌화·분향, 유족회장·제주도지사 등 인사말, 추념사, 추모시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에 앞서 종교의례와 합창 및 무용 공연이 식전행사로 열린다. 

정부 대표로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참석해 헌화·분향하고 추념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4·13 총선을 앞두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이상돈 국민의당 공동선대위원장, 김세균 정의당 공동대표 등 여·야 정치인들도 대거 4·3평화공원을 찾아 4·3영령들을 위무할 예정이다.

또한 양윤경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과 현창하 제주도재향경우회장이 도민대표로 동시에 위령제단에 헌화·분양, 화해·상생의 진정한 의미를 전달하게 된다.

식후 분향행사에는 각계 인사와 4·3희생자 유가족, 일반 도민들의 분향·참배가 이어진다.

이와 함께 서울·부산도민회도 3일 도민회관에 분향소를 설치해 4·3유족과 재외도민들이 희생자를 추모하고 위령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4·3 갈등 해결 과정에서 제주도민이 보여준 성숙한 시민의식을 국내·외에 알릴 수 있는 추념식이 되도록 마지막까지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4·3추념식은 도내에는 오전 10시부터 생중계되고, 전국에는 KBS1TV를 통해 오전 11시부터 녹화중계 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