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구연’‘구연 동화’ 등 구연에 대한 아동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구연 동화의 길라잡이 역할을 해줄 도서가 출간돼 눈길을 끌고 있다.

 아동문학가이며 의귀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고 있는 장영주씨(44·제주아동문학협회장)가 쓴「구연방법론」은 구연의 성격과 방법,구연자료 고치기,글 만들기,구연자료 등 구연에 필요한 자료가 가득 실려있다.

 구연은 어떤 생활 속에서 음성적 변화,표정,몸짓 등을 사용하여 문학작품을 말로 나타내는 것을 뜻한다.저자는 이 글에서 “구연이란 음성언어와 표현언어를 통해 변화된 모습으로 청자에게 다가가는 입의 연기라고 정의하고,구연은 재미와 교훈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구연 모델을 초등학교 2학년에 맞춰 쓴 것이다.구연 내용 뿐 아니라 예문도 초등학교 2학년 교과서에서 더러 인용했다.초등학교 2학년이 구연에 가장 이상적이며 가장 감정표현이 솔직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구연을 잘 하기 위한 1차 조건으로 저자는 내용 선정을 잘해야 한다고 말한다.재미있고 변화가 있으면서 속도와 리듬감이 있어야 청자들을 웃고 울릴 수 있다는 것이다.또 내용에 알맞는 제스처와 다양한 표정,화술,음색관리,분명한 발음,발음 속도 조정,감정,환경파악,자연스런 행동에도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한다.

 구연 문장은 이야기체여야 하는데 원작을 살려 적당한 길이로 교훈적이고,환경에 알맞게 이야기를 재구성해야 한다.또 시늉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위기상황 연출하는 한편 마무리는 여운을 남기는게 좋은 구연문장이 될 수 있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이밖에 이 책에는 글 만드는 법과 구연자료,참고논문으로 ‘구연 전래동화가 정서함양에 미치는 영향’등 구연에 대한 다양한 자료가 실려있다.

 저자 장씨는 “「구연방법론」은 대학,문화센터,가정,학교에서 두루 쓸 수 있게 꾸몄다.동화 구연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조그만 바람으로 정리했다”고 말했다.(교육과학사,값 9000원)<김순자 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