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0주년 4·3희생자추념식 3일 봉개동 평화공원서 행자부 주최 봉행
문재인 대통령 추념사 통해 공식 사과 표명…생존자 및 유가족 위로도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중단되거나 후퇴하는 일 없을 것" 도민에게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4·3추념식에서 제주4·3 사건을 국가 폭력에 의한 무고한 도민의 희생임을 인정하면서 희생자와 유족에게 공식으로 사과하고 4·3영령들을 추모했다.

제70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행정자치부 주최·제주도 주관으로 '슬픔에서 기억으로, 기억에서 내일로'라는 주제로 거행됐다.

특히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06년 제58주기 4·3 위령제에 참석한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12년만에 현직 대통령 신분으로 참석해 공식사과하고, 4·3희생자를 추모했다.

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 정부 측 인사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원내 5당 대표와 국회의원 50여명,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등 전국 교육감 등도 참석했다.

또 도내에서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고충홍 제주도의회의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 양윤경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김영진 제민일보사장 등 도내 언론사 대표 및 각급 기관 단체장, 유족·도민 등 1만5000여명이 참석해 4·3영령들을 위무했다.

제70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은 이날 오전 9시부터 불교, 원불교, 개신교, 천주교의 종교의례와 도립 제주·서귀포 합창단의 '빛이 되소서' 합창, 도립무용단의 진혼무 공연 등 추모공연이 식전행사로 열렸다.

이어 오전 10시부터 국민의례, 헌화 및 분향, 소설가 현기영 선생의 4·3 70주년에 평화를 기원하면서란 제목의 추모글 낭독, 추념사, 유족의 편지글 낭독, 제주4·3유족합창단의 '잠들지 않는 남도' 합창 등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추념식이 진행됐다.

추념식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헌화와 분향했고, 추념식 직후 도내 각계 인사와 4·3희생자 유가족, 일반 도민들도 분향·참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추념사를 통해 "온 힘을 다해 4·3의 통한과 고통, 진실을 알려온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 제주도민께 대통령으로서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국가폭력으로 말미암은 그 모든 고통과 노력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리고, 또한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70년 전 이곳 제주에서 무고한 양민들이 이념의 이름으로 희생당했다"며 "이념이란 것을 알지 못해도 도둑 없고, 거지 없고, 대문도 없이 함께 행복할 수 있었던 죄 없는 양민들이 영문도 모른 채 학살을 당했다"며 제주4·3이 국가 폭력에 의한 무고한 도민의 희생임을 인정했다.

이어 "지난 2000년 김대중 정부는 4·3진상규명특별법을 제정하고, 4·3위원회를 만들었다"며 "노무현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4·3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인정하고, 위령제에 참석해 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께 사과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그 토대 위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약속한다"며 "다시는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중단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도민에게 약속했다.

또 "4·3의 진실은 어떤 세력도 부정할 수 없는 분명한 역사의 사실로 자리를 잡았다는 것을 선언한다"며 "국가권력이 가한 폭력의 진상을 제대로 밝혀 희생된 분들의 억울함을 풀고, 명예를 회복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유해 발굴 사업도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끝까지 계속해나가겠다"며 "배·보상과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피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4·3의 완전한 해결이야말로 제주도민과 모든 국민이 바라는 화해와 통합, 평화와 인권의 확고한 밑받침이 될 것"이라며 "제주도민이 시작한 화해의 손길은 이제 전 국민의 것이 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한 "이제 우리는 아픈 역사를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불행한 역사를 직시하는 것은 나라와 나라 사이에서만 필요한 일이 아니고, 낡은 이념의 틀에 생각을 가두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평화와 인권을 향한 4·3의 열망은 결코 잠들지 않을 것이고, 그것은 대통령에게 주어진 역사적인 책무"라며 "오늘 추념식이 4·3영령들과 희생자들에게 위안이 되고, 국민들에겐 새로운 역사의 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