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제주 4·3사건에 대해 71년 만에 처음으로 유감을 표명하고 제주도민의 희생에 애도를 표했다.

국방부는 3일 "제주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노재천 부대변인이 국방부 기자실을 방문해 이런 내용의 발표문을 읽었다. 군은 지금까지 이 사건을 군과 경찰이 무장봉기를 진압한 사건이라며 사과나 유감표명을 하지 않았다.

방미 중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나 서주석 국방부 차관 명의가 아닌 '국방부' 차원의 입장을 밝힌 것이다. 군이 4·3사건에 대해 공식견해로 유감을 표명한 것은 처음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오늘 국방부의 제주4·3사건에 대한 입장 표명은 제주 4·3 사건을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그 진압 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정의한 ‘제주4·3사건 특별법’ 정신을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미국을 방문 중인 정경두 국방장관을 대신해 이날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제71주년 4·3사건 희생자 추모공간을 방문에 참석해 희생자를 애도하고 유감의 뜻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