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추념행사 첫 참석…희생자 영전에 애도 표명 

민갑룡 경찰청장과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3일 제주 4·3 희생자 및 유가족에 대해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했다. 4·3이 시작된 1948년 4월 3일 이후 71년 만으로 군·경의 이례적인 유감표명에 관심이 모아졌다.

3일 서울 광화문 중앙광장에는 4·3 항쟁 71주년 기념행사 '4370+1, 봄이 왐수다'가 진행된 가운데 민갑룡 경찰청장과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참석해 헌화와 희생자의 넋을 위로했다.

행사 진행에 앞서 민 청장은 방명록을 통해 "4·3당시 무고하게 희생된 모든 분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애도의 뜻을 표하며, 삼가 명복을 빈다"며 "하루빨리 비극적 역사의 상처가 진실에 따라 치유되고, 화해와 상생의 희망이 반성에 따라 돋아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게 깊이 감사드리며, 경찰도 이에 동참해 지난 역사를 더욱 깊이 성찰하면서 오로지 국민을 위한 민주·인권·민생경찰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도 "진혼에서 평화로, 제주 4·3의 슬픈 역사를 기억하겠다"고 방명록을 남겼다. 

민 청장은 행사이후 기자회견에서도 거듭 유감을 표명하며 "비극적인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던 경찰의 행위에 대해서도 반성적으로 성찰하면서 다시는 이런 비극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국민만을 생각하면서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민주·인권·민생경찰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또 제주 4·3에 대한 경찰의 재평가 등 작업 여부에 대해 "정부와 국회에서 법에 따라 여러 가지 절차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러 가지 법적과정을 통해 하루빨리 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민학살을 인정하냐는 물음에 "진실이 하나하나 밝혀지고 있기 때문에 밝혀진 사실에 따라서 경찰도 인정할 것은 인정할 것"이라며 사과로 받아들여도 되냐는 질의에 대해 "무고하게 희생된 분들께는 분명히 사죄를 드려야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국방부 서주석 차관이 정경두 국방부장관을 대신해 행사장을 찾았다. 서 차관은 "국방부는 진상규명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무고한 희생자에 대해서는 분명한 사과의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제주4·3희생자 유족은 "절대 여기서 후퇴하는 일이 없도록, 여기까지 오는데 71년이 걸렸다"며 "앞으로는 절대 뒤로 가는 일이 없길 저희 유족들은 바라겠고 어려운 걸음 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서 차관은 장관을 대신해 공식적인 사과를 했다고 보면 되냐는 물음에, "장관이 방미 일정중으로, 제가 공식적인 입장을 가지고 온 것"이라며 국방부 차원의 유감표명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국방부는 이날 오전 노재천 부대변인이 국방부 기자실을 방문해 4·3사건에 대해 국방부 명의로 처음으로 유감을 표명하고 제주도민의 희생에 애도를 표현했다. 

국방부는 "제주 4·3특별법의 정신을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금까지 4·3사건을 군과 경찰이 무장봉기를 진압한 사건이라며 사과나 유감표명을 하지 않았다.

한편 국방부와 경찰청이 3일 71년 만에 제주4·3에 대해 공식적으로 유감과 애도를 표명한 가운데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이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