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도약 더 큰 제주 실현과제 2. 제주 제2공항 갈등 해결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열린 지난해 10월 8일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 찬성 집회와 제2공항 반대 주민 등 반대 단체 집회가 제주도교육청과 제주도청 앞에서 각각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등의 현안으로 갈등의 골이 심해진 한해였다. 

원희룡 도정은 지난해 국정방향으로 갈등해소를 제시했지만 실제 효과를 거두지 못한채 올해까지 최대 해결과제 중 하나로 진행중이다.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두고 갈등이 극에 달한 한해였다. 특히 찬성단체와 반대 단체간 갈등은 물론 제주도와 도의회간으로 갈등이 확산됐다.

사실상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막는 다고 논란이 된 보전지역관리 조례안이 의원발의로 상정돼 제주도가 재의의사까지 밝히는 등 갈등을 빚었다. 

여기에 도의회가 공론조사를 요구하고, 원 지사가 이를 거부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졌고, 결국 도의회의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 구성 추진과 제주도의 예산지원 불가 등으로 두 기관이 계속 충돌했다.  

원 지사는 최근 현재 제주국제공항이 포화가 심각하고, 더 이상 확장이 불가능해 제주 제2공항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교통부도 항공정책의 최상위 기본계획인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20~2024)'을 통해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공식입장을 재차 밝혔다. 여기에 공항 터미널과 활주로 등 공항 인프라 전반에 대한 투자와 운영에 대한 지자체 참여를 2021년까지 검토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반면 제주 제2공항 반대운동은 제주도와 성산을 넘어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고, 환경부가 사전환경영향평가서 재보완 요청으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도 연기된 상황이다.

특히 오는 4월15일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이 부각될 수밖에 없고, 도민사회갈등을 넘어 정치갈등으로 번질 우려도 높다.

제주사회가 더 이상 제주 제2공항 찬반에 매몰돼 스스로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 올해는 제주 제2공항이 갈등과 분쟁의 대상이 아닌 발전과 성장의 동력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