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소방서 애월119센터 지방소방위 김상훈

올 겨울은 여느때와 다르게 따뜻하게 끝나는가 싶더니 겨울이 가는 것을 붙잡으려고나 하듯 강한 추위가 찾아왔다.

화재예방에 계절이 있을 수 없지만 그래도 추워지면 다른 계절보다 화기취급이 많아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화재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최근 3년간 주요한 화재원인으로 화기취급 등 사용자 부주의로 집계 되었다. 화기취급 부주의등 한번의 실수로 소중한 보금자리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평소 화재예방에 대한 실천은 중요하다.

화재예방을 위해 확인하고 살피는 노력에 익숙해져야 하지만 "어제도 별다른 문제가 없었기에 오늘도 이상 없겠지"하는 안일한 생각이 앞서는 게 보통이다.

이런 생각에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소방관서에서는 학생 및 주민,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의 결과 화재가 발생하면 자신의 몸이 학습한 대로 반사적으로 움직여 귀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다.

특히 주택 화재인 경우 평소 소화기 사용법 등 화재예방에 대한 작은 관심만 있다면 얼마든지 방지할 수 있다. 우리주변에 대표적으로 쉽게 사용할수 있는 분말소화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전핀을 뽑고, 바람과 연기를 뒤로하고 소화기 호스를 불이 난 곳으로 향하여 손잡이를 꽉 잡고 불을 향해 빗자루 쓸 듯이 소화액을 뿌리면 초기화재는 쉽게 끌 수 있다.

화재예방은 작은 관심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화기 취급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혹시나 화재가 났을 경우 예방을 할수 있도록 주변소화기구 사용법을 숙지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얼마 남지 않은 겨울 화재예방에 관심을 기울여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