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간이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현역 군인 A씨가 제주도의 자체 2차 검사에서도 양성 반응이 나왔다.

20일 오후 제주도보건환경연구원 자체 2차 검사 결과 양성
18일 마스크 착용 제주공항>개인택시>부대 앞 편의점 이동
A씨 접촉 편의점 직원·택시기사 격리 조치…시내이동은 없어
최종 확진 판정 21일 오전 4시 질병관리본부 통해 발표 예정 

20일 코로나19 1차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인 해군 A씨(22세)가 제주도가 자체로 진행한 2차 검사에서도 양성판정을 받았다. 

확진 여부는 A씨에 대한 질병관리본부의 검사 결과가 발표되는 21일 오전 4시께 판정되지만, 도의 자체 2차 검사까지 양성반응이 나오면서 사실상 제주지역 첫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께 한라병원 선별진료소에서 1차 양성 판정을 받은 A씨에 대해 제주도보건환경연구원이 자체 2차 검사를 진행한 결과, 1차와 마찬가지로 양성 반응이 나왔다. 

제주도가 이날 오후 10시 기준 A씨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 동선을 파악한 결과 제주입도후 3일간 시내이동 사실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제주도착 시점부터 부대 복귀를 위해 택시를 이용할 때까지 마스크를 착용한 사실이 확인됐다.

부대 복귀 직전 이용한 편의점은 휴업에 들어갔고 A씨와 접촉한 편의점 직원과 택시기사 등은 모두 자가격리 조치됐다.  

A씨는 지난 13일 휴가차 고향인 대구를 방문했다가 18일 오후 8시21분 제주공항에 도착했고 오후 8시25분 제주공항 택시승차장에서 개인택시에 탑승했다.

택시를 타고 오후 8시54분 제주공항 옆 해군부대 앞에서 하차했다. 주변 편의점에서 음식을 먹고 오후 9시23분 도보로 군부대에 복귀했다.

기침 등 코로나19 증상이 발생한 19일은 군부대 내에서만 생활했으며 20일 오전 8시45분 부대 구급차를 이용, 한라병원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1차 검사를 받았다. 

선별진료소 이동과정에서 접촉인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날 오전 9시41분 선별진료소 검사실에서 1차 검사를 진행, 약을 처방받았고 오전 10시6분 부대 구급차를 이용해 군부대로 복귀했다. 오후 4시께 양성 결과가 나오자 2시간 뒤인 오후 6시20분 제주보건소 구급차로 군부대에서 제주대병원으로 이송돼 현재까지 치료를 받고 있다. 

도는 항공사를 통해 탑승객 명단을 확인하고 있으며 A씨와 접촉한 택시기사, 편의점 직원은 자가격리 조치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긴급지시에 따라 행정시, 자치경찰단과 합동으로 신천지 교회 관련 시설에 대한 긴급 전수조사에 돌입했다. 

전수조사를 통해 도내 신천지교회 신자 가운데 대구 방문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